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예열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. 엔진 예열은 필요 없지만, 배터리 효율과 주행 성능을 위해서는 나름의 예열 과정이 도움이 된다. 자세히 알아보자.
[기본 원리]
내연기관차는 엔진을 예열해야 하지만 전기차는 다르다. 대신 배터리 온도 관리가 중요하다. 최신 전기차들은 '배터리 프리컨디셔닝'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배터리 온도를 알아서 조절해준다. 또 출발 시간에 맞춰 실내 온도를 미리 설정할 수 있는 '예약 공조 기능'도 있다.
[겨울철 관리 핵심 팁]
1. 주차는 실내가 최고다
- 가능하면 실내 주차장이나 차고에 둔다
- 실외 주차 시 바람 막이라도 활용하자
2. 출발 전 예열은 필수
- 배터리 예열 기능을 미리 켜두자
- 실내 온도도 미리 맞춰놓으면 좋다
3. 배터리 관리가 중요하다
- 충전량은 20-80% 사이가 좋다
- 완충이나 방전은 피하는 게 좋다
4. 난방은 똑똑하게
- 전체 난방보다는 시트 히터가 효율적
- 부분 난방을 활용하면 전력 소비가 줄어든다
5. 타이어 점검은 수시로
- 공기압이 부족하면 전비가 나빠진다
- 정기적인 체크가 필수다
6. 에코 모드 활용하기
- 에너지 효율을 높여준다
- 주행거리도 늘어난다
[주의할 점]
차가 완전히 준비되기 전에 무리하게 달리면 안 된다. 시동 걸자마자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절대 금물이다. 처음 몇 킬로미터는 천천히 달리는 게 좋다.
[효과적인 예열이 중요한 이유]
1. 배터리 효율이 좋아진다
- 적정 온도에서 성능이 최대가 된다
- 주행거리도 늘어난다
2. 실내가 쾌적해진다
- 출발하자마자 따뜻하다
- 창문 성에도 미리 제거할 수 있다
3. 차량 수명이 늘어난다
- 배터리에 무리가 덜 간다
- 전반적인 부품 수명도 늘어난다
결론적으로 전기차의 예열은 배터리 효율과 주행거리를 위해 꼭 필요하다. 특히 겨울철에는 더욱 신경 써야 한다. 차량의 기능을 잘 활용하고 적절한 관리 습관을 들이면 전기차도 겨울철에 문제없이 탈 수 있다.